posted by 류이야기 2019. 1. 14. 16:30





 

 

 

 도서 총평

 

[ 류짱's 별점 : ★★★☆☆ ]

 

한줄평 : 자본주의를 움직이는 레버리지 효과에 대해 이해하기는 좋았으나, 실행과 연결되기는 어려운 이상적인 내용이 많음.

 

좋았던 점

▷ 레버리지를 해야하는 이유와 레버리지에 대해 지금까지 잘못된 시각을 가지고 있었음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어서 좋았음.

 

아쉬운 점

▷ 번역 때문인지 모르겠으나, 책이 잘 읽히지 않고 몰입도가 낮음

▷ 레버리지를 해야하는 이유는 알겠으나, 구체적으로 어떻게 레버리지를 해야하는지는 전혀 설명이 없어서 이상적인 얘기만 늘어놓는다는 느낌.

 

 

 

 독서 후기

 

레버리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지만, 특히 실천해볼법한 몇가지를 정리해 공유하고자 한다.

 

□ 낭비된 시간/ 소비된 시간/ 투자된 시간

 시간은 위에 보는 것처럼 3가지로 나눌 수 있다.

 낭비된 시간, 소비된 시간, 투자된 시간.

 즉, 낭비된 시간은 어떤 부가가치 창출없이 소모되기만 한 시간을 말하며, 나의 예를 들면 게임을 한다거나 웹툰을 보는 시간이 될 수 있다.

(내가 프로게이머나 웹툰 작가가 아니고, 또 할 예정이 없으므로..)

 소비된 시간은 재화를 벌기 위해 소모된 시간, 즉, 회사에서 일 한 시간과 밤에 잠을 잔 시간으로 볼 수 있다.

 투자된 시간은 미래에 재화 창출을 위해 소모된 시간, 즉, 책을 읽거나 공부하거나 주식투자를 위해 신문을 읽는 행위 등 이라고 볼 수 있다.

 

 이렇게 내가 하루동안 낭비한 시간, 소비한 시간, 투자한 시간이 얼마인지 계산해보고 비율을 산출하여 낭비한 시간을 줄이고 투자한 시간을 늘리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면 좀 더 빨리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.

 

 

□ IGV (소득창출가치) 계산

당신의 소득창출가치는 얼마인가?

IGV는 소득을 노동시간으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으며, '할 일'과 '위임할 일'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는다.

어떤 새로운 일을 해야할 때 나의 IGV보다 가치가 낮은 일은 위임하고, IGV보다 가치가 높은 일은 '할 일'에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.

 

[ IGV = 월 소득 ÷ 월 노동 시간 ]

 

이렇게 IGV를 기준으로 위임할 일과 내가 해야할 일을 나눔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일 할 수 있다.

 

□ NeTime

 No Extra Time의 약자로, 레버리지를 최대화하고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.

예를 들어, 운동을 하면서 오디오 북을 듣는다거나, 업무적으로 필요한 통화를 하는 등 동일한 시간에 동시에 처리 가능한 일들을 묶는 방법.